고객 수요 분석 결과 보고
- 2023년 정보공개청구 현황을 분석하여 반복적으로 청구되는 정보와 고객 수요를 파악하고, 분석 결과를 정보공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함.
Ⅰ. 추진근거
- 행정안전부 정보공개과 호- 939(2024. 5. 9.)
-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계획 안내
- 안전감사팀 호- 1999(2024. 5. 16.)
- 2024년도 정보공개 종합평가 추진 계획 안
-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지표 고객 수요분석 실시 ‘4-1’
Ⅱ. 분석개요
- 분석목적: 반복적으로 청구되는 정보 및 고객 수요 파악
- 분석대상: 2023년 접수된 정보공개청구 건 108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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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전부공개 |
27 |
25% |
부분공개 |
1 |
1% |
비공개 |
0 |
0% |
부존재 |
51 |
47% |
진정질의 |
2 |
2% |
취하 |
15 |
14% |
이송 |
5 |
5% |
종결 |
7 |
6% |
총계 |
108 |
100% |
- 대상기간: 2023. 1. 1. ~ 12. 31.
- 분석방법: 정보공개시스템 정보공개청구 데이터 추출 및 분석
Ⅲ. 분석결과
1. 청구제목 키워드 분석
- 청구제목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, 정치인 비방 욕설 등을 제외한 통계, 기록관리, 발주계획 등의 키워드가 다수 집계됨
- 통계, 기록관리, 발주계획 키워드와 관련하여 초과근무지급 통계, 불법주정차견인 통계, 기록관리 운영 현황, 공영주차장 출입 기록, 실내건축 리모델링 발주계획, 석면해체철거 발주계획 등이 청구됨
2. 청구인 현황 분석
- 청구인은 개인 93건(86%), 단체 10건(9%), 법인 5건(5%)으로 집계됨
- 청구인의 다수가 개인이지만, 비영리단체 및 국내법인도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정보공개청구를 활용하고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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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개인 |
93 |
86% |
단체 |
10 |
9% |
법인 |
5 |
5% |
총계 |
108 |
100% |
3. 답변 현황 분석
- 답변은 답변완료 28건(26%), 답변불가 75건(69%), 이송 5건(5%)으로 집계됨
- 전체 정보공개청구 108건 중, 우리 공단에서 처리가 가능한 답변완료 건수는 28건에 불과하고, 우리 공단에서 처리가 불가한 답변불가와 이송 건수가 80건을 차지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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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답변완료 |
28 |
26% |
답변불가 |
75 |
69% |
이송 |
5 |
5% |
총계 |
108 |
100% |
4. 청구유형 현황 분석
- 청구유형은 행정예산 41건(38%), 시설운영 29건(27%), 기타 38건(35%)으로 집계됨
- 행정예산: 인사, 총무, 회계, 예산 등 관련 정보
- 시설운영: 시설 안전 및 운영 현황, 공사 발주계획 등 관련 정보
- 기타: 정치성향, 특정인 욕설 등 공단과 무관한 정보
- 특정인에 의하여 우리 공단과 무관한 정보가 다수 접수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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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행정예산 |
41 |
38% |
시설운영 |
29 |
27% |
기타 |
38 |
35% |
총계 |
108 |
100% |
5. 청구방법 현황 분석
- 정보공개청구는 온라인, 방문, 우편, 팩스 4가지 방식으로 신청 가능
- 공단으로 접수된 정보공개청구는 모두 온라인 정보공개포털을 활용한 청구로 확인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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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온라인 |
108 |
100% |
방문 |
0 |
0% |
우편 |
0 |
0% |
팩스 |
0 |
0% |
총계 |
108 |
100% |
6. 결정기간 현황 분석
- 정보공개법에 따른 정보공개청구의 결정기간은 10일(영업일 기준)
- 청구자료의 양, 복잡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기간 10일 연장가능
- 청구취하 건을 제외한 정보공개청구 93건 중 91건은 10일 이내 처리됨
- 10일 이내 처리된 건 중 20건은 연장신청을 하였으나, 2건은 연장신청을 하지 않아 처리기한 미준수로 정보공개 종합평가 감점 요인으로 작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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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5일 이내 |
67 |
72% |
7일 이내 |
14 |
15% |
10일 이내 |
10 |
11% |
20일 이내 |
2 |
2% |
총계 |
93* |
100% |
* 청구취하 건 제외 15건
7. 청구처리 현황 분석
- 부존재 51건(47%), 전부공개 27건(25%), 취하 15건(14%), 종결 7건(6%), 이송 5건(5%), 진정질의 2건(2%), 부분공개 1건(1%), 비공개 0건(0%) 순으로 집계됨
- 우리 공단에서 답변하여 전부공개 및 부분공개로 처리된 건수는 28건으로 전체 청구의 26% 수준임
- 우리 공단에서 답변이 불가능하여 부존재, 진정질의, 취하, 이송, 종결로 처리된 건수가 80건으로 전체 청구의 74% 수준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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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
건수 |
비율 |
전부공개 |
27 |
25% |
부분공개 |
1 |
1% |
비공개 |
0 |
0% |
부존재 |
51 |
47% |
진정질의 |
2 |
2% |
취하 |
15 |
14% |
이송 |
5 |
5% |
종결 |
7 |
6% |
총계 |
108 |
100% |
Ⅳ. 총평
- 우리 공단으로 반복 청구되는 정보는 통계, 기록관리, 발주계획 관련 정보로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사안에 대하여 사전정보 공표목록으로 추가할 필요가 있음
- 2023년 정보공개청구의 74%가 우리 공단과 무관한 정보이고 특히 정치인 및 고위 공직자 비방과 관련된 정보공개청구가 대다수로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
- 결정기간 10일을 준수하고 필요시 10일 연장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감점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.